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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이섬유가 하는일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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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Dietlog 댓글 0건 조회 2,024회 작성일 16-04-18 12:3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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식이섬유 성분은 우리 몸의 소화 효소로는 분해되지 않으며 흡수가 되지 않지만 6대영양소로 꼽힐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 입니다.

식이섬유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.
 

식이섬유의 대표적인 효능이라 하면 역시 변비탈출을 꼽을 수 있는데 이 배변 활동을 원활히 해주는 효과가 단순히 화장실 문제를 해결해주는것 만이 아니라 대장암의 유발 확률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. 동양인이 서양인에 비해 변비는 물론 대장암 발현 비율도 낮은편인데 상대적으로 식이섬유를 더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 때문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.

변비 배변작용 : 식이섬유는 소화가 되지 않고 장으로 내려가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을 흡착하여 변을 물렁하게 해주고, 불용성 식이섬유는 배변의 용적을 늘려주어 장의 운동도 돕고 변을 잘 밀어내게 도와준다.

젤 형성 작용 :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과 결합하여 젤을 형성해서 위 배출 속도를 감소시키고 소장 통과 시간을 빠르게 만들어 당분 같은 영양소 흡수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해 혈당 조절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.

유산균 증가 : 대장 내에 섬유소가 증가하면 유산균의 숫자가 늘어나서 발효기능이 증대되서 대장 내용물 양을 증가시키킨다.

콜레스테롤 저하 : 수용성 식이섬유인 오트밀 섬유는 소장 내에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며 담즙산의 흡수를 억제한다. 또한 대장에서 식이섬유 발효로 발생한 짧은 사슬 지방산은 직접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한다.

출처 : 다이어트로그  

 

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식이섬유인 만큼 꼭 챙겨 먹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 콩과 식물 그리고 과일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으므로 자주 섭취해 주는것이 좋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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